최근 바디라인 보정을 위해 골반 필러, 엉덩이 필러를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하지만 의료 현장 에서는 ‘콜라겐 필러’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시술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필러는 본래 볼륨 형성을 목적으로 시술되지만, 콜라겐은 피부 탄력 개선에 특화된 성분이기 때문이다.
기존 콜라겐 시술은 피부층으로 주입하여 탄력을 높이는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볼륨을 위해 콜라겐을 넣을 경우에는 지방층에 주입하게 된다. 반복적으로 콜라겐을 지방 층에 주입하면 조직이 딱딱해지고, 울퉁불퉁해지는 부작용이 나타날 우려가 있다.
고운몸의원 김희경 원장은 “최근 수차례 콜라겐 필러 시술을 받은 후 볼륨 지속력이 떨어지고, 시술 부위에 셀룰라이트가 생기고 촉감이 저하되어 불편을 호소하며 내원하는 환자들이 많다”며 “콜라겐은 피부층에 가깝게 주입해 탄력을 개선하는 용도로 적합한 시술로, 볼륨 형성을 위한 장 기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으므로 시술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필러 시술은 단순히 볼륨만 채우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안정적이고 자연스러운 라인을 완성 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 따라서 엉덩이, 골반, 어깨, 가슴, 두피 등 부위별 특성에 따라, 히알 루론산 기반의 바디 필러, 피부 탄력 집중 콜라겐 주사 등 시술 목적과 성분을 명확히 구분하여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술 시에는 개개인의 피부 상태와 지방 분포, 디자인 목표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뒤, 부위별 로 적합한 솔루션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시술 계획에 따라 적정량의 필러를 정교하게 주입해야 부작용 발생을 최소화하며 안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의료진의 숙련도를 고려 하여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김희경 원장은 “콜라겐 필러는 시술 직후에는 볼륨감이 커 보이지만, 이는 일시적인 효과일 수 있다”며 “성분과 주입 위치, 디자인 등을 모두 고려하지 않은 채 반복 시술하면, 시술 부위의 모 양과 촉감을 해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체형 개선은 내 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최적의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병원에서 진 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밀한 체형 분석을 기반으로 안정성과 디자인 완성도를 모두 갖춘 비 수술적 바디 필러 솔루션을 제공하는 곳에서 1:1 맞춤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 고 전했다.